티스토리 뷰
목차
소개 및 개요
《아바타》(Avatar)는 2009년에 공개된 미국의 영화이다. 제임스 카메론이 감독을 맡았다. '판도라'라는 외계 위성을 배경으로 하는 SF 영화이다. 아바타의 별칭은 Project 880이다. 대한민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 흥행 1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3D 미디어 산업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시각적으로 놀라운 이 걸작은 관찰자들을 귀중한 광물인 우놉타늄(Unobtanium)을 두고 원주민 나비족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먼 세계인 판도라로 특별한 여행을 떠나게 합니다. '아바타'는 지구가 에너지 극단에 직면한 22세기 중반을 배경으로 한다. 금고를 찾기 위해 인간은 가스 매머드 폴리페무스를 울리는 무성하고 활기찬 달인 판도라로 돌격을 시작합니다. 금고 개발청(RDA)은 엄청난 양의 금권 가치가 있는 희귀 광물인 Unobtanium을 채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판도라의 두꺼운 목재와 적대적인 야생 동물을 탐색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통합이라고 불리는 유전적으로 결손된 필멸의 나비족 잡종을 생산합니다.
줄거리
서기 2154년, 지구는 에너지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구로부터 멀리 떨어진 행성 '판도라'에서 대체 자원을 채굴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판도라의 독성을 지닌 대기로 인해 자원 획득에 어려움을 겪게 된 인류는 판도라의 토착민 '나비'(Na'vi)의 외형에 인간의 의식을 주입, 원격 조정이 가능한 새로운 생명체 '아바타'를 탄생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 생명체 아바타는 나비 족의 유전자와 아바타 주인의 유전자 일부를 섞어서 만들어지며,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당 하나의 아바타만을 가지게 되며 그들의 신경 또한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아바타는 인간이 아바타의 신경에 접속한 상태에서 활동하며, 접속이 끊어졌을 때는 잠들어 있는 상태가 된다. 한편, 하반신이 마비된 전직 해병대원 '제이크 설리'는 아바타 프로그램에 참가할 것을 제안받아 판도라 행성으로 향한다. 그러나 본래는 과학자인 그의 쌍둥이 형이 아바타 프로그램에 참가할 예정이었고, 아바타 역시 그의 쌍둥이 형의 유전자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런데 형이 사고로 죽자, 어쩔 수 없이 절름발이이며 아바타 프로그램 훈련조차 받지 않은 제이크 설리를 데려오게 된 것이다. 그는 아바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아바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그의 하반신 마비를 치료하기 위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서였다.
어쨌거나 형과 유전자가 같은 제이크는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서 자유롭게 걸을 수 있게 된다. 하루는 제이크의 아바타가 속한 탐색조가 갑작스런 야생동물의 습격으로인해 위기를 맞게 되고, 가까스로 따돌리지만 제이크는 탐색조에서 떨어진다. 그날 밤, 제이크는 개 형상의 동물들의 공격을 받던 중 네이티리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하게 되고, 그녀로부터 나비 족들이 있는 곳으로 인도된다. 처음에 나비 족들은 '악마', '꿈꾸는 자'와 같은 표현으로 그를 기피하였다. 그러나 네이티리가 그의 아버지이자 추장인 에이투칸을 설득한 덕으로 제이크는 그들의 무리에 합류할 수 있었다. 한편, 아바타가 있는 위치에 상관 없이 제이크의 의식이 본래 육신으로 돌아오면 인간들과 접촉할 수 있다. 그가 나비 족들과 접촉하였고, 그들의 무리와 합류한 것을 안 마일즈 쿼리치 대령은 지구에 가서 다리를 치료받게 해준다는 조건으로 자원 채굴을 막으려는 나비족을 원래 서식지로부터 이주시키라는 임무를 받게 된다. 그들이 살고 있는 서식지 땅 속에는 '언옵타늄'이라는 대체 자원이 가득했기 때문이다. 나비족이 계속 거기서 살고 있었기 때문에 자원을 캐내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랐었다. 따라서 그는 나비족과 같이 생활하며 그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그들의 문화와 전통을 배우고, 전사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한다. 그들의 신뢰를 얻어 그들이 다른 곳으로 이주하게 설득을 하고, 그렇게 대체 자원을 캐내기 위해서였다. 군사적 침략도 가능했지만 원주민들을 죽이면 지구에서 여론이 좋지 않을 것을 우려한 것이었다.
제이크는 처음에는 나비 족의 무리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말을 잘 타지도 못하고 나비 족의 언어도 잘 익히지 못했다. 하지만 제이크는 '네이티리'와 함께 지구에서는 겪을 수 없었던 다채로운 모험을 경험하면서 네이티리와 사랑에 빠지고, 나비 족들과 하나가 되어간다. 하지만 쿼리치 대령이 제이크가 네이티리와 나비 족과 사랑에 빠진 것을 알게 되었고, 평화적 방법으로 자원을 캐내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판도라의 자원을 강탈하기 위한 지구인들의 군사 침략이 시작된다. 하지만 제이크는 판도라의 생활에 익숙해져가고 네이티리와의 사랑에까지 빠져 결국 지구인들의 자원 채굴계획에 반감을 가지게 되어 같은 생각을 가진 동료들과 함께 싸우며 판도라를 지켜낸다. 그리고 나비족의 의식을 통해 그는 인간의 육신에서 나비족의 육신으로 다시 부활한다.
캐릭터
"아바타"에는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며, 각 캐릭터는 영화의 풍부한 색조에 기여합니다. 제이크 설리(Jake Sully)와 네이티리(Neytiri)의 단편적인 등장인물에는 스티븐 랭(Stephen Lang)이 연기한 RDA의 무자비한 보안 책임자인 마일즈 쿼리치(Miles Quaritch) 대령이 포함됩니다. 시고니 위버(Sigourney Weaver) 박사가 연기합니다. 농촌진흥청의 일람표에 환멸을 느낀 열정적인 과학자 그레이스 어거스틴. 또한 미셸 로드리게즈(Michelle Rodriguez)는 나비족 운동에 동조하는 공군 조종사 트루디 차콘(Trudy Chacón) 역을 맡았습니다.
총 평
결론적으로, "아바타"는 전통적인 영화 제작의 경계를 뛰어넘어 시각적으로 감동적이고 감정적으로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영화적 경험을 컬트에 제공합니다. 제임스 카메론의 환상적인 연출과 획기적인 시각 자료가 결합되어 관찰자를 경이로움과 위험으로 가득 찬 매혹적인 세계로 이끈다. 환경주의, 제국주의, 예술적 충돌이라는 주제를 통해 '아바타'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의 중요성에 대한 중요한 소통을 전달합니다. 대중 문화와 영화에 대한 끊임없는 영향으로 "아바타"는 전 세계적으로 컬트를 계속해서 유혹하는 시대를 초월한 고전으로 남아 있습니다.